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
○ 국제민간항공기구(ICAO,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)에 의해 각 체약국에 요구되는 국제표준 및 권고사항(SARP, Standard and Recommendation Practice) 중 하나로, 국제항공항행의 안전성·정규성·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품질경영에 의거한 기상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규정
- 「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3」 2.2.2항 : 각 체약국은 지정된 기상당국이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기상정보의 품질관리에 필요한 절차와 과정 및 자원으로 구성된 적절하게 체계화된 품질시스템을 마련하고 구현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.
- 「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3」 2.2.3항 : 권고사항 - 2.2.2항에 따라 마련된 품질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(ISO) 9000 시리즈 품질인증표준에 부합해야 하며, 인가된 기관에 의해 인증을 받아야 한다.
○ 항공기상서비스 과정의 매뉴얼화를 통해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과 무결점의 품질제공으로 고객만족을 증진
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현황
○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:2000(국내규격 KS A 9001:2001) 인증 획득('03.10)
- 인증분야/인증기관 : 항공기상업무 / 국제품질환경인증원
○ 공항기상대('08.10.) 인증 확대
○ 공항기상실('09.10.) 인증 확대
○ 인증기관 변경('12.10.)
- 인증분야/인증기관 : 항공기상업무 / 한국생산성본부 인증원
○ 인증규격 전환 및 인증기관 변경(‘16.11.)
- 인증규격/인증기관 : ISO9001:2015 / 한국품질재단
○ 인증기관 변경('21.10.)
- 인증기관 :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
ISO 인증 효과
○ 국제표준의 항공기상서비스를 보장하는 고객만족중심의 경영체제 도입, 운영
○ 효율적, 합리적, 체계적인 항공기상업무 수행, 지속적인 시스템 관리 및 이행 현황 점검을 통한 항공기상업무 품질 인증
- 사후심사(1년 주기), 재인증심사(3년 주기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