항공기상청(청장 유승협)은 4월 9일부터 5월 30일까지 항공종사자를 대상으로 「찾아가는 항공기상정보 활용 설명회」를 운영한다.
이 설명회는 국토교통부 비행점검센터, 한국공항공사여수지사, 한서대학교 등 찾아가는 항공기상정보 활용 설명회를 신청한 총 10곳의 기관을 대상으로 7차례에 걸쳐 운영된다.
METAR(관측), TAF(예보) 등 항공기상전문 해석 방법, 항공날씨(항공기상청 누리집)의 콘텐츠 등 항공기상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항공기상서비스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여 항공종사자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고자 한다.
지난 4월 8일은 강원소방항공대 2항공대 119특수구조단(이하 119특수구조단)을 첫 번째로 방문하여 설명회를 개최하였다. 강원도 산악지역에서 임무수행을 하는 119특수구조단은 헬기운항 시 중요한 기상요소인 바람, 시정, 운고, 착빙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항공기상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았으며, 이러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저고도 항공날씨(LAMIS)에 대한 활용방법을 집중적으로 소개하였다.
또한, 이번 설명회를 통해 119특수구조단과 양양공항기상실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맺는 소통 물꼬를 트는 의미있는 자리도 가졌다.
항공기상청은 향후 예정된 설명회에서도 항공기상서비스 사용기관이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소개하고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효용성 높은 항공기상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.